1. 똑버스란 무엇일까?
똑똑하게 이용하는 버스라는 의미로 경기 교통공사의 똑타 시스템을 이용하여 경기도와 경기 교통공사가 대중교통 부족 지역 거주 시민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수요응답형(DRT) 버스 수요응답 형 교통 체계이다. 일정한 노선이나 정해진 운행계획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하여 탄력적으로 승객을 운송하는 버스이다.
똑버스의 기반인 셔클이 서비스하는 앱의 명칭이자 운송수단인 반면 경기도에서는 서비스하는 앱은 똑타로 운송수단은 똑버스로 분리됐다. 기존의 셔클로도 똑버스의 호출이 가능하다.
2. 목적
경기도 신도시 대중교통 불편지역을 대상으로 新 교통 서비스인 DRT 사업을 통해 교통 사각지대 해소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
3. 똑버스 운행지역
3-1. 고양
(1) 운행구역
식사동
운행대수 : 4대
운행차량 : 일렉시티 타운(입석 포함 40인승)
(2) 운행구역
고봉동
운행대수 : 3대
운행차량 : 쏠라티(11인승)
3-2. 김포
(1) 운행구역
고촌읍
운행대수 : 10대
운행차량 : 만라이온스시티(6대), 쏠라티(4대)
3-3. 수원
(1) 운행구역
광교 1,2동
운행대수 : 10대
운행차량 : 쏠라티(11인승)
3-4. 안산
(1) 운행구역
대부도 전역
운행대수 : 4대
운행차량 쏠라티(11인승)
3-5. 양주
(1) 운행구역
옥정 신도시, 삼숭동 및 덕계역 일원
운행대수 : 10대
운행차량 : 쏠라티(11인승)
3-6. 파주
(1) 운행구역
운정 1,2,3 지구 및 교하지구
운행대수 : 5대
운행차량 : 쏠라티(13인승)
(2) 운행구역
운정 1,2,3 지구 및 교하지구
운행대수 : 10대
운행차량 : 쏠라티(11인승)
(3) 운행구역
탄현면, 광탄면, 운정 4동
운행대수 : 9대
운행차량 : 쏠라티(13인승)
3-7. 평택
(1) 운행구역
고덕 신도시
운행대수 : 15대
운행차량 : 쏠라티(11인승)
3-8. 하남
(1) 운행구역
하남 위례지구
운행대수 : 3대
운행차량 : 쏠라티(13인승)
(2) 운행구역
하남 감일지구
운행대수 : 3대
운행차량 : 쏠라티(13인승)
3-9. 화성
(1) 운행구역
동탄 신도시
운행대수 : 20대
운행차량 : 쏠라티(13인승)
(2) 운행구역
향남지구
운행대수 : 5대
운행차량 : 쏠라티(13인승)
3-10. 안성
(1) 운행구역
시내권
운행대수 : 12대
운행차량 : 쏠라티(13인승)
3-11. 이천
(1) 운행구역
시내권
운행대수 : 12대
운행차량 : 쏠라티(13인승)
(2) 운행구역
장호원읍
운행대수 : 5대
운행차량 : 쏠라티(13인승)
3-12. 부천
(1) 운행구역
범박, 옥길동
운행대수 : 2대
운행차량 : 카운티(12인승, 입석 포함 23인승)
(2) 운행구역
고강본, 고강 1동
운행대수 : 3대
운행차량 : 쏠라티(13인승)
4. 호출 방법
스마트폰 ΄똑타΄ 앱 활용
앱에서 출발지·도착지를 입력하면 인공지능(AI)이 실시간으로 최적 노선을 만들어 운행
이동 중 다른 승객의 신규 호출 시 비슷한 경로를 운행하는 차량에 합승하도록 경로가 변경되어 운행
5. 운행계획
(1) 운행시간 : 매일 06:00 ~ 23:00 (호출 마감: 22:30)
(2) 요금 체계 : 경기도 일반형 시내버스 요금 준용
일반인 기준 요금 : 1,450원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적용 가능 / 현금 탑승 불가
6. 똑버스 이용·호출 방법
΄똑타΄ 앱 설치 및 무료 회원가입
결제카드 및 교통카드 등록
출발지·도착지 및 탑승인원 설정(입력) : 주변 차량 검색(실시간 최적 경로 생성)
탑승차량 선택 및 호출하기
탑승차량번호 및 탑승 장소·시간·좌석 안내 확인
탑승 장소(정류소) 이동
탑승 후 교통카드 태깅 및 지정좌석 착석
교통카드 태깅 후 하차
7. 똑버스 이용·호출 관련 유의사항
운행구역 내 버스 정류소에서만 승·하차 가능
호출 없이 승·하차 불가
앱에서 무료 회원가입 후 결제카드·교통카드 모두 등록해야 호출 가능
호출 후 승차 시 등록한 결제카드로 자동 결제
다른 대중교통으로 환승이 필요한 경우 승·하차 시 등록한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깅 필요
(교통카드 태그 시 결제카드로 결제된 요금 자동 취소)
호출 취소 시 수수료 발생
호출 후 1분 이내 취소 : 없음 (일 최대 2회, 3회부터 운임의 50% 수수료 발생)
호출 후 1분 초과 취소 : 운임의 50%
차량 도착 이후 취소(미탑승·노쇼) : 운임의 100%
호출하는 시점의 승객의 출발지와 운행 중인 똑버스의 위치·경로에 따라 배차가 되므로 승차 위치와 시간이 실시간으로 변동됨
노선버스 대비 정시성은 부족하나, 운행 중 모든 정류소에 정차하지 않고 목적지 정류소에 직행하므로 효율성 극대화
(공차 운행 없음)
승객의 호출을 통해 배차를 받고 운행하므로 승객의 대기시간과 이동시간이 단축되어 편의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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